유학입시정보

무료학습/진학정보
Tuck School of Business: MBA (US Top 35)
작성자 작성일 2016-04-15 조회수 3,529


 

Tuck School of Business at Dartmouth Logo

 

• 과정 특징

 

본 과정의 목표는 “Learning,” “Collaboration,” “Sharing”을 지향하는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조직을 리드하는 지식, 시야 및 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단지 공부만을 하는 것이 아닌, 각종 사회 행사를 만들고 참여하여 다양한 팀웍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 과정의 General Management 관련한 Core 과목들 및 선택 과목 그리고 다양한 학계 세미나를 통해 최고 수준인 본 교수진들의 교육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 및 동문들에게는 비즈니스 윤리의식과 책임감이 있는 리더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 입학 전형

 

 홈페이지     www.tuck.dartmouth.edu
  지원 마감일   Early Round   Nov. Round  Jan. Round   Apr. Round
 Oct. 9   Nov. 6   Jan. 3  Apr. 2

  

 

 

• 학생 Profile

 

학생수 ~200
Average GMAT  718
Average GPA  3.5
Average Work Experiences 5 years

 

 

 

• Admissions 특징

 

학교에서는 지원자에게 강도 높은 정량적 분석 위주의 교과 과정을 공부하기 위해 지적 능력은 물론, 지원하기 이전 이미 정량분석 관련 수업 및 경험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지원자는 학문, 직장 및 사회 활동을 통해 리더쉽을 개발하여 본 과정에서도 다양한 환경에서 리더쉽을 발휘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부분의 수업들이 팀 단위로 진행이 되는 이유로, 지원자의 인간적 성숙도와 팀웍을 증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글로벌 정신을 평가하고, 이를 위해 지원자의 언어 능력, 해외 경험,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이는 마인드 등을 점검한다.

 

또한 합격생들의 학부 전공은 인문 과학, 경제, 경영 및 재무, 공학 등으로 나뉘어 지고 있으며, 직장 경력은 컨설팅, 공공기관, 재무 및 투자은행 등을 경험한 학생들이 많다.

 

 

 

 

 

 

 

• Joint degree

 

본 과정의 MBA와 함께 진행중인 본교 Joint degree 로는 MD/MBA (The Geisel School of Medicine), MPH/MBA (The Dartmouth Institute for Health Policy and Clinical Practice (TDI), PHD/MBA (PhD at Dartmouth) 등이 있다. 한편 타 대학교와의 Joint degree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MBA/MA (School of Advanced International Studies at Johns Hopkins University), MBA/MALD (Fletcher School at Tufts University), MBA/MELP (Vermont Law School) 및 MBA/MPA (John F. Kennedy School of Government at Harvard University) 등이 있다.

 

 

 

• 학기 운영 특징

 

본 교과 과정의 Core 과목들은 경영 분야의 핵심 분야인 통계 및 의사 결정, 회계 재무, 글로벌 경제, 마케팅, 조직 행동 및 리더쉽, 전략, 의사소통 그리고 조직 운영 등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또한 이러한 과목들은 독립적인 학문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의존적인 관계로 인식하여 공부를 해 나간다.

 

또한 1학년 때는 First-Year Project 과정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직접 현 기업체의 이슈를 해결하거나, 또는 신생기업들의 사업 계획을 개발하기도 한다.

 

많은 교과 과정들은 5, 6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팀 단위로 진행이 되며, 팀웍과 다양한 경험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이다.

 

2학년 때는 선택 과목을 물론, 학교에서 강조하는 비즈니스 윤리 및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핵심 과목들을 수강한다.

 

 

 

• 학생 구성, 수업료 및 장학금

 

본 과정의 학생들 중 International student 의 비율은 약 30% 정도이며, 수업료는 1년 기준으로 약 $59,000 정도이다.

 

학교에서는 다양한 Merit- 또는 Need-based 장학금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지원자는 별도의 장학금 신청서를 기간 내로 제출 하여야 한다.

 

한편 합격 후, 학생들은 별도의 학생 Loan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는 안내를 하고 있다.

 

 

 

• 교수진

 

본 과정의 학생수는 매우 적은 편이어서, 학생들과 교수들의 관계는 대단히 협력적이며, 수업시간을 통해서는 교수들과 긴밀한 Interaction을 기대할 수 있으며, 또한 학교 밖에서도 언제든 교수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교수진들의 교육 방향은 학생들에게 지식과 기법을 가르치는 것 이상으로 전략적으로 생각하는 시각을 제시하려 노력하고 있다.

 

또한 본 교수진들은 현재 사외 이사로서 실무 경험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에게도 다양한 실무적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 써머인턴

 

본 과정 학생들의 최근 인턴쉽 현황은 100% 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주로 재무, 컨설팅, 소비재 및 Technology 산업계 내에서 인턴을 하였으며, 그 평균 월급은 약 $8,000으로 나타났다.

 

 

 

 

 

 

• 졸업한 이후의 전망

 

최근 본 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은 졸업 후 3개월 이내 취업률이 약 95% 로 나타났다.

 

취업 산업 분야는 주로 컨설팅, 재무 금융, 소비재 및 Technology 가 대부분이며, 직종별로는 전략, 재무, 마케팅 및 일반 경영 등으로 나타났다.

 

한편 평균 입사 연봉은 약 $115,000 이다.

 

 

• 기숙사시설

 

학교의 전통으로는 1학년 미혼 학생들은 대부분 학교 내 기숙사를 생활하며, 2학년 때는 학교 주변의 Off campus housing 을 이용한다.

 

한편 가족 단위의 학생들은 학교의 graduate student housing complex 내에서 Off campus housing 을 이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