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입시정보

무료학습/진학정보
Haas School of Business: MBA
작성자 작성일 2016-04-27 조회수 3,650


 

 

• 과정 특징

 

본 과정은 재무, 마케팅, 전략 및 조직 행동에 이르는 General Management 의 지식과 이론을 교육 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현재와 미래의 비즈니스 및 경영 이슈 등을 이해하고 해결하도록 훈련을 받는다. 또한 Experiential Learning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applied innovation, international business development, social sector solutions, entrepreneurship 중 하나의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자신의 리더쉽 및 실제 상황에서의 경영 기법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전공 분야를 보다 심화하기 위해 선택과목의 범위를 대학교 전체 내 과목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International study를 통해 지역별로 특화된 경영 수업을 배울 수도 있다.

 

 

 

• 입학 전형

 

홈페이지 mba.haas.berkeley.edu
지원 마감일 Round 1 Round 2 Round 3
Oct. 16  Jan. 8 Mar. 12



 

 

• 학생 Profile

 

 

학생수 240
Average GMAT 714
Average TOEFL 111
Average GPA 3.61
Average Work Experiences 5 years

 
 



 

 

 

• Admissions 특징

 

지원자의 직장 경험을 평가하면서 경력상의 발전적인 면과 함께 업무적 성취부분을 강조한다. 무엇보다 다른 학생들에게 어떠한 경험들을 가져다 줄 것인지를 분명히 언급을 해야 한다. 또한 본 과정은 지원자의 학점을 매우 강조하는데, 이는 본 과정 수업들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기준으로 보기 때문이다. GPA와 함께, 학부 대학교의 수준, 전공 학과, GMAT, TOEFL 등도 본 과정 중에서의 학업 수행 역량을 보여주는 요소들이다. 또한 지원자의 정량적 분석 능력을 매우 중시하여, 주로 분석 및 정량적 기법을 기반으로 하는 본 교과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는 지원자가 최소한 대학교 수준의 수학 및 통계학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므로 입학 전형 심사 시 지원자의 GMAT 과 함께 학부 전공 수업들 중 Quantitative 과목들의 학점을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 Application Checklist

 

Online application, Resume, Essays, Two letters of reference, Transcripts, GMAT, TOEFL.

 

 

 

• Joint degree

 

본 MBA 과정은 대학교 내 타 학과와 공동으로 Dual degre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JD/MBA Program은 경영학과 법학을 총 4년 동안 동시에 공부를 하는 과정으로, 보통 1, 2 학년은 법과대학교 수업을 수강하며, 3학년 때는 경영학 수업을, 그리고 4학년 때는 두 과정의 선택 과목을 이수한다. MBA/MPH Program in Health Management 는 약 2 ~ 5년 정도 소요가 되는 과정으로, 졸업 후 Health 관련 산업계의 경영자로 경력을 시작할 수 있다. 이 밖에도 MBA/MA Program in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의 Joint degree 프로그램이 있다.

 

 


학기 운영 특징

 

본 교과 과정은 마케팅, 재무, 회계 등의 다양한 경영 분야를 기반으로 하는 General Management 를 주제로 한다.

 

또한 학교에서는 BILD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General Management 를 배워나가는 동시에, 리더쉽을 고취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다.

 

본 과정의 Core 과목들로는 총 12 과목이 있으며, General Management 관련한 다양한 경영 분야들을 집중적으로 교육시킨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를 더욱 특화 시키기 위해, 본 대학교 타 학과의 수업도 선택과목으로 수강할 수 있으며, Dual degree의 기회도 가질 수 있다.

 

한편 대부분의 교과 과정은 학생들이 교수들과의 긴밀한 상담으로 설계되기도 한다.

 

 

 

 

• 학생 구성, 수업료 및 장학금

 

본 과정의 학생들 중 International student 들의 비율은 약 37% 로 나타났으며, 수업료와 생활비는 1년 기준으로 총 $80,000 정도 준비를 해야 한다.

 

한편 입학생들의 약 70%가 학교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고 있으며, 그 중 federal loan, private loan, fellowship, scholarship, instructorship 등으로 다양한 재정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 교수진

 

본 교수진들은 경제, 사회, 정치 및 Technology 등 다양한 경영 부문에서 최고의 학문적 인정을 받고 있다.

 

또한 국제적 학계 내에서는 임원직을 맡고 있으며 일반 기업체 내에서는 고문직을 수행 하면서, 학계와 비즈니스 업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주요 정부 프로제트 수행 및 본 대학교 및 타 대학 교수들과의 공동 연구 진행하면서, 세계 최고 경영 대학원 교수진들 중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써머인턴

 

최근 학생들의 인턴쉽 산업별 분야는 Technology, 컨설팅, 재무 등이었으며, 직종으로는 마케팅, 컨설팅, 사업 개발, 재무 관리 등으로 나타났다. 평균 월급은 약 $7,000 정도 이다.

 

 

 

• 졸업한 이후의 전망

 

최근 졸업생들의 주요 진출 산업은 Technology, 컨설팅, 재무 관련 산업들이며, 직종으로는 컨설팅, 마케팅 및 사업개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평균 입사 연봉은 약 $118,000 정도로 보고 되었다.

 

 

 

 

• 기숙사 시설

 

학교에서는 대학원생 전용의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family housing, university residence hall 등이 있어 특히 기혼자 및 가족 단위 학생들에게도 기회가 많다.

 

또한 약 150 여명의 대학원생을 위한 기숙사도 별도로 운영 중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Housing option 을 주기 위해 Off campus housing 에 관련된 정보도 많이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