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입시정보

무료학습/진학정보
Harvard Business School: MBA (US Top 35)
작성자 작성일 2016-04-15 조회수 6,495


 

 Harvard Business School: MBA

 

 

•  과정 특징

 

본 교과 과정은 글로벌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다양한 국가, 문화,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학년 핵심 과목 중 28% 및 2학년 선택 과목 중 38%가 모두 글로벌 주제를 다룬다. 작년의 경우 본 대학에서 개발한 비즈니스 케이스 중 50%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또한 교수진들의 연구 활동 중 40%도 해외 비즈니스 사례를 다루고 있다.

 

본 과정은 학생들의 실무 교육을 위해 케이스 방법론 및Field Immersion Experiences for Leadership Development (FIELD)과정을 채택하여, 수업 및 교과서를 통해 배운 이론들을 현업의 이슈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

 

교수진들은 매년 약 350개의 비즈니스 케이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일반 기업체, 공공단체 등이 겪는 실무 환경의 이슈를 다루어, 학생들이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다른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의 창업 정신 및 기법을 함양시키기 위해 학교에서는Rock Center for Entrepreneurship 을 운영하여 졸업 후 학생들의 창업 준비 및 본 교수진들의 창업 관련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입학 전형

 

홈페이지  http://www.hbs.edu/about/Pages/default.aspx
지원 마감일 Round1 Round2 Round3
Sep Jan Apr

 

 

 

• 학생 Profile

 

 

학생수

 

 

~ 900

 

 

Average GMAT

 

 

730

 

 

Minimum TOEFL

 

 

110

 

 

Minimum IELTS

 

 

7.5

 

 

 

 

 • Admissions 특징

 

지원 과정은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며, 입학 지원 및 인터뷰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인터뷰를 진행 한 후 24시간 이내로 학교의 안내에 따라 별도의 에세이를 작성하는 과정도 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본 과정으로 통해 자신의 학문적 지식은 물론 리더쉽을 변혁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구성을 매우 다양하게 하여 학급 내에서 다양한 시각을 서로에게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원자는 자신이 본 과정을 통해 경영 지식과 함께, 다른 학생들과의 유기적 팀웍을 통해 자신의 리더쉽을 보다 발전시키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기술하여야 한다.

 

또한 교과 과정이 주로 케이스 및 FIELD 방법론으로 진행이 되므로, 지원자는 자신의 정량적 분석 기법 및 경험 등을 보여 주어야 하며, 이는 GMAT, GPA과 함께 에세이를 통해 검토된다.

 

 

 

• Application Checklist

 

Online application, Transcripts, GMAT or GRE, TOEFL or IELTS, Essays, Two letters of reference, Resume.

 

 

 

• Joint degree

 

 

매년 약 100명 정도의 학생들이 본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Joint degree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있으며, 그 종류는Harvard Kennedy School, Harvard Law School, Harvard Medical School, Harvard School of Dental Medicine 와의 Joint degree 로 나뉘어 진다.

 

Harvard Kennedy School 와의 Joint degree 프로그램으로는 MBA/MPP (Master of Public Policy) 와 MBA/MPA-ID (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International Development) 등 두 가지 Option을 운영하고 있다.

 

 

 

• 학기 운영 특징

 

첫 학기는 모든 학생들이 같은 수업을 수강하는데, 핵심 과목 및 FIELD 과정을 통해 General Management 에 대한 이해 및 기법 등을 학습하게 된다.

 

1학년 2학기 때는 교과 과정을 통해 배운 지식들을 동료 학생들과의 팀 프로젝트 등을 통해 비즈니스 케이스로 적용하는 기법을 배운다.

 

2학년 1학기는 주로 선택과목을 수강하게 되는데, 학생들이 1학년 과정을 통해 배운 다양한 경영 분야에 대한 지식들을 기반으로 하여, 하나의 기업체를 “Total Enterprise” 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지막 학기는 역시 선택과목이 주를 이루며, 학생들은 Corporate board leadership, Authentic leadership development 및 Managing global health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과목들을 수강하며, 또한 Immersion Experience를 참여할 기회도 있다.

 

 

 

 

• 학생 구성, 수업료 및 장학금

 

본 과정의 International student 들의 구성 비율은 약 35% 이며, 수업료는 1년 기준으로 약 $56,000 정도이다.

 

한편 입학 관련 장학금은 대부분 Need-based 로 진행이 되며, 합격 후 학생들은 학교로부터 학생 Loan 및 학교 장학금 등을 통해 수업료 및 생활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를 받는다.

 

한편 학생들의 약 65%가 학생 Loan 및 학교 장학금으로 재정지원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교수진

 

교수진들은 수업시간 때 약 90여명으로 구성된 Class를 이끌면서 케이스 토론 및FIELD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을 지도하며, 학생들이 자신들의 경영 의사 결정을 판단하며, 리더쉽을 고찰하기도 하고,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새로운 모델 및 기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 준비를 위해 교수진들은 비즈니스 케이스 분석, 수업 계획 및 동료 교수들과의 커리큘럼 개발 등으로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교수진들의 최우선 과제는 본 교과 과정의 학생들의 학업적, 실무적 발전으로 되어있다.

 

또한 교수진들은 매년 약 350개의 비즈니스 케이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일반 기업체, 공공단체 등이 겪는 실무 환경의 이슈를 다루어, 학생들이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다른 학생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한다.

 

 

 

 

 

 

• 졸업한 이후의 전망

 

본 과정 졸업생들은 졸업 후 약 70%가 직업 군을 바꾼 것으로 나타났으며, 졸업 후 3개월 이내 취업률은 약 90% 이다. 주 진출 분야는 컨설팅, 금융권, 공공 기관 및 IT 분야이며, 전체 총 입사 평균 연봉은 $120,000으로 나타났다.

 

 

 

 • 기숙사시설

 

본 과정의 약 80%의 학생들은 On campus housing 을 이용하고 있으며, 약 1/3의 학생들은HBS Housing 의 운영으로 제공되는 5곳의 On campus residence hall 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Off campus housing 을 기대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는Harvard University Housing 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Housing option 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