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입시정보

무료학습/진학정보
미국과 유럽 (영국) 박사 학위 비교 분석
작성자 작성일 2016-04-15 조회수 5,745


미국 박사 학위

 


미국 박사 과정 종합 평가 시험은 학문의 “깊이” 보다는 “다양한 폭”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졸업 논문을 시작하기 앞서, 보통은 최소 2년 이상의 학기 과정을 진행하며, 졸업 논문은 일반적으로 논문 평가 전문가들에 의해 심사를 받는다.

 

입학 전형으로는 일반적으로 지원자의 학부 전공, GPA, 추천서, 관련 수업 수강과목, 에세이 및 GMAT (또는 GRE) 등으로 진행하며, Top School들의 박사 과정은 보통 5% 미만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학부 졸업만을 한 박사과정 학생들은 보통 4년 이상 과정을 진행하며, 석사 출신의 학생들은 2년 이내로 졸업하기도 한다. 통계적으로 미국 박사 과정 학생들의 57%가 10년 이내로 졸업을 하며, 30%정도가 과정 중 포기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사 과정 중 대부분의 학생들은 재정 지원을 받는 이유로, 학생들은 학업과 동시에 직장생활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그 재정 지원으로는 성적 장학금 및 조교 장학금으로 나뉘어져 있다.

 

 

 

유럽 (영국) 박사 학위

 


영국의 경우 박사학위는 가장 높은 수준의 학위가 아니며, 박사학위 이상의DLitt (Doctor of Letters) 와 DSc (Doctor of Science) 가 있는데, 이는 후보자가 대외로 발표한 다수의 연구 결과에 의해 추천으로 부여된다.

 

입학 전형 시, 대부분의 영국 대학교는 학부 및 석사 학위를 요구하고 있으며, 비 유럽계 학생들은 입학 전Academic Technology Approval Scheme (ATAS) 을 통과 해야 한다.

 

영국 박사 과정 학생들은 주로 정부 기관의 연구 기관 또는 European Social Fund로 부터 재정지원을 받는데, 이는 보통 3년간 수업료 및 연간 약12,940 pound 정도의 규모이고 학생들은 수업 조교 및 연구 조교로 일을 한다.

 

 

 

 


종합 비교

 

 

일반적으로 유럽계 박사 과정은 미국계 박사 과정보다 기간이 적다. 이는 미국 박사 과정 학생들이 유럽 박사 과정 학생들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을 연구 활동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계 박사 과정은 보통 3학년 때부터 연구 활동을 시작하는 것과 비교하여, 유럽계 대학교는 모든 박사 과정을3년 이래로 완료한다는 점을 상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럽 박사 과정 학생들은 졸업 후, 일반적으로 Postdocs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한편 최근 유럽계 대학교의 동향은 미국 박사 과정과 비슷한 학기 운영을 하고 있다. 또한 졸업 후 취업 관련하여, 유럽 박사 학위자 들은 미국에서 교수직을 찾기가 쉽지 않아 보이며, 대신 졸업 후 미국 대학교에서 Postdocs 과정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결론은 지원하고자 하는 박사 과정 학교가 미국계이든 유럽계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 교수진들의 세계적 명망 및 학교의 위상 등이며, 물론 최고의 교육 기관일수록 학업 기간을 길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